플립 플랍이란?
1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기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메모리 소자이다. 플립플롭은 클럭(C) 신호에 따라 입력 값에 기반한 상태를 저장하거나 출력으로 내보내며, 상태가 바뀌기 전까지 그 값을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.
즉, 아무리 입력값을 넣어도, 클럭(C)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출력 값은 변경되지 않는다.
SR flip-flop(Set Reset)
: input(S, R)이 주어진 상태에서 C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Q가 변경된다. 이러한 점을 이용한다면 C가 변하지 않는 동안 이전 Q를 기억할 수 있게되는 저장장치가 된다.
단점이 있는데 S=R=1인 경우는 성립될 수 없다. (입력과 초기화를 동시에 누른다고 생각해보자)
D flip-flop(Data, Direct)
: input(D)이 주어진 상태에서 C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Q가 변경된다.
JK flip-flop(J=Set, K=Reset)
: input(J, K)이 주어진 상태에서 C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Q가 변경된다. 이러한 점을 이용한다면 C가 변하지 않는 동안 이전 Q를 기억할 수 있게되는 저장장치가 된다. SR과 다를게 없어보이지만 JK는 SR의 단점인 성립되지 않는 경우를 해결했다.
따라서 J=K=1인 경우, Q+는 Q'가 된다. 또한 J=K=0인 경우, Q+는 Q가 된다.
T flip-flop(Toggle)
: input(T)이 주어진 상태에서 C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Q가 변경된다.
T=0이면, Q / T=1이면, Q'이다.
상승엣지와 하강엣지
상승 엣지: 클럭의 값이 0에서 1이 되는 경우에만 Q가 변경된다. 즉 이외에 상황에서는 Q의 이전 값을 기억한다.
하강 엣지: 클럭의 값이 1에서 0이 되는 경우에만 Q가 변경된다. 즉 이외에 상황에서는 Q의 이전 값을 기억한다.
Excitation Table(여기표 또는 여극표) - 암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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