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료형
- int
- float
- string
- boll
- lsit: [] -> 수정 가능 / 연산 속도 下
- tuple: () -> 수정 불가능 / 연산 속도 上
- dict: {}
- None
x = 30
y = 0.134
s = 'string'
bool = True
li = [10, -324.33, 'a', "bbb"]
tup = (10, -233.33, '안녕', "KK")
dict = {"a": 1, "b": "둘", 'c': "3"}
nothing = None
변수
변수 이름 = 값
#[예시]
a = 10
b = "hello"
c = True
다른 언어들과 다르게 따로 타입명을 명시하지 않아도 파이썬이 입력 값에 따라 자동으로 타입을 파악한다.
변수명
- 문자 또는 _로 시작 - ex) name, _name
- 문자, 숫자, _로 구성 - ex) name123, _name_456
- 공백 금지, 특수문자 금지
- 대소문자 구분
- 예약어 금지
파이썬에서 권장하는 변수 명명법
- 소문자 단어
- _로 구분된 단어들
형 변환
변경하려는 타입(변경하려는 변수)
#[예시]
int('2')
float('1.5')
str(2)
int(float('1.4'))
연산자
연산자
|
|
설명
|
예제
|
산술
|
+
|
더하기
|
1 + 3, 10 + 30.5
|
-
|
빼기
|
100 - 10, 55.5 - 30.3
|
|
*
|
곱하기
|
10 * 5, 20.5 * 2.3
'안녕' * 5 |
|
/
|
나누기
|
55 / 4, 100 / 3.3
|
|
%
|
나머지
|
100 % 6 = 4
|
|
//
|
소수점 이하 절삭 ( 몫의 정수값 )
|
7 // 2 = 3
|
|
**
|
거듭제곱
|
2 ** 4 ( 2의 4승 )
|
|
할당
|
=
|
대입
|
x = 3
|
+=
|
더하기 후 재대입
|
x += 3 ( x = x + 3 )
|
|
-=
|
빼기 후 재대입
|
y -= 10 ( y = y - 10 )
|
|
*=
|
곱하기 후 재대입
|
x *= 10 ( x = x * 10 )
|
|
/=
|
나누기 후 재대입
|
y /= 3 ( y = y / 3 )
|
|
%=
|
추가로 나머지 연산 후 재대입
|
z %= 3 ( z = z % 3 )
|
|
**=
|
추가로 승 후 재대입
|
x **= 10 ( x = x ** 10 )
|
|
비교연산자
|
>, <, <=, >=, ==, !=
|
|
|
논리연산자
|
and, or, not
|
논리곱, 논리합
|
a == 1 and b == '김치'
a >= 10 or b >= 100 if not b: ( if b == False: 와 동일) ... |
비트연산자
|
>>, <<, &, |
|
비트 연산
( 2진수 연산 ) |
x << 2 ( * 2 )
x >> 2 ( / 2 ) 1011 & 0100 0001 | 1000 |
불리안
값이 있는 경우 True
값이 없는 경우 False
a = hello # True
b = ' ' # True
c = '' # False
d = None # False
'문법관련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고급 문법(class~모듈과 패키지) (1) | 2024.09.13 |
---|---|
파이썬 중급 문법 (함수~with) (0) | 2024.09.13 |
파이썬 초급 문법2 (if~리스트 컴프리핸션) (0) | 2024.09.13 |
파이썬 초급 문법 (슬라이싱~ 자료형 변환) (1) | 2024.09.13 |